한익스프레스 기업개요
한익스프레스는 일반도로를 이용한 화물운송사업(국내운송부문) 특히 특수화물(화공품, 독극물, 유류 등) 분야에서는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통 화물의 운송, 보관, 유통가공 등을 지원하는 3PL 서비스(유통물류부문), 수출입화물의 알선과 수출입물자의 수송을 위한 국제복합운송 주선 서비스(국제물류부문), 그리고 기타 창고업으로 구분되는 종합물류기업입니다.
한익스프레스는 1989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20년 9월 30일 기준 당사를 제외한 4개의 비상장 종속회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으로는 국내 운송부문 40.12%, 유통물류부문 37.51%, 국제물류부문 21.71%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운송부문]
물류산업은 성장 속도가 빠르고 타 산업에 비해 고용창출이 많이 일어나는 신성장 서비스산업으로서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의 정책의지가 큰 산업입니다.
또한, 동북아 지역의 경제규모와 교역량이 급격히 증대되고 있어 물류산업의 전망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국제물류부문-포워딩]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국제물류부문은 컨테이너, 벌크화물 등 각종 수출입 화물의 신속하고 안전한 운송을 위한 국제운송 주선 서비스입니다.
국제 교역량의 증가로 취급물량은 꾸준한 증가세에 있는 반면, 전문화된 업무 특성으로 인하여 중소형 포워더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유통물류부문-3PL]
유통물류부문은 IMF 이후 기업구조 조정 과정에서 물류 부분의 아웃소싱이 화두가 되면서 새로운 물류부문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한편 정부에서도 제조기업은 핵심업무에 집중하도록 하고 물류부문은 전문업체에 위탁하려는 의지가 지속적으로 반영되고 있는 만큼 유통물류부문 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익스프레스 주가 및 재무
한익스프레스의 시가총액은 677억 원이며 현재 주가는 5,64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재 PER은 11.73배, PBR 0.89배, 예상 배당수익률은 1.24%이며 외국인이 소유하고 있는 지분율은 3.16%입니다.
한익스프레스의 3분기 실적은 매출 1,545억 원, 영업이익 27억 원으로 영업이익률 1.75%, 순이익 10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 말 기준 자산총계 3.079억 원, 부채총계 2,309억 원으로 부채비율은 300%이며 한익스프레스의 2019년 배당금은 주당 7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2020년 세계경제는 미, 중 무역갈등 확산 지속 및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세계교역이 급격하게 위축될 것으로 예측되고 국내 경제도 코로나 19가 잠잠해질 때까지 내수부진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물류업계에서는 이러한 외부 변수 외에도 2020년부터 시행된 화물안전 운임제가 물류 회사들의 경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비용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여 수익성 악화가 더욱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끝으로 한익스프레스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점검하는 등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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